본문 바로가기
프로크리에이트

프로크리에이트 레이어 기능 정리 (알파 채널 잠금, 마스크, 클리핑 마스크, 병합, 그룹)

by Y토끼 2019. 11. 8.
반응형

프로크리에이트로 그림을 그리다 보면 레이어 관리가 필요하다.

지금까지는 레이어 순서 변경과 알파 채널 잠금을 사용했다면, 앞으로는 조금 더 복잡한 그림을 그려보기 위해 레이어 기능에 대해 공부해보았다.


특히 알파 채널 잠금, 마스크, 클리핑 마스크 기능은 계속 헷갈릴 것 같아서 공부했을 때 정리를 해본다.



#알파 채널 잠금




알파 채널 잠금 상태를 선택 또는 두 손가락으로 탭 하여 오른쪽으로 레이어를 밀면 알파 채널 잠금 상태가 된다.

레이어의 이름을 알파 채널 잠금 상태로 변경해 보았다. 


알파 채널 잠금 상태는 레이어의 배경이 바둑판 모양으로 변경된 것으로 확인할 수 있다.

알파 채널 잠금 상태를 해지할 때도 똑같이 레이어에 두 손가락을 탭 하여 오른쪽으로 레이어를 밀면 알파 채널 잠금 상태가 해제된다. 



이전에 설명했던 것과 같이 알파 채널 잠금 상태에서는 레이어에 그림이 그려진 영역에만 덧칠이 가능하다.


#마스크



마스크라는 이름의 레이어를 하나 더 만들어 보았다.

레이어를 선택 후 마스크를 선택한다.



레이어 마스크라는 레이어가 바로 위에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레이어 마스크는 마스크를 선택했던 바로 아래에 위치한 레이어와 세트로 묶인다.

레이어 위치를 이동시켜도 두 레이어가 하나로 움직인다.





레이어 마스크에서는 두 가지 색상을 사용한다.

검은색(#000000)과 흰색(#fffffff)을 사용하여 레이어 마스크에 묶여있는 레이어의 그림에 영향을 준다.


레이어 마스크에 검은색 브러시를 사용하여 그림을 그리면 바로 아래 위치한 레이어의 그림이 지워진다.




검은색 브러시로 지워진 부분에 흰색 브러시를 칠하면 마스크 레이어의 그림이 다시 나타난다.

레이어를 확인해보면 그림을 그린 마스크 레이어 원본은 그대로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원본을 건드리지 않고 그림의 수정을 하고 싶을 때 사용하면 좋을 것 같다.



#클리핑 마스크




레이어 위에 새로운 레이어를 추가하고 클리핑 마스크를 선택한다.

클리핑 마스크에 그림을 그리면 바로 아래의 레이어에 있는 그림 영역에만 그림이 그려진다.


알파 채널 잠금 기능과 비슷한데, 클리핑 마스크는 원본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레이어 4번 위에 클리핑 마스크 레이어를 만들고 색을 칠해보았다.

클리핑 마스크에서 색칠한 고추냉이 색(?)이 레이어 4번 그림 안에 들어가 있다.

알파 채널 잠금과 다르게 원본인 레이어 4번의 색은 수정되지 않은 것이 확인된다.


#병합



병합 1 레이어와 병합 2 레이어를 생성해보았다.

병합 2 레이어에서 아래 레이어와 병합을 선택하면, 병합 1과 병합 2 레이어가 합쳐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제스처로도 병합이 가능한데, 원하는 두 레이어를 손으로 꼬집는 제스처를 해서 두 레이어를 합칠 수 있다.



#그룹



병합 1 레이어를 선택하고 아래로 병합을 선택해 보았다.

아래로 병합으로 그룹을 만들 수 있다.

병합 1 레이어와 바로 아래에 있던 클리핑 마스크 레이어가 새로운 그룹으로 묶여있다.




여러 개의 레이어를 하나의 그룹으로 만들고 싶을 때는 레이어를 다중 선택 해야한다.


레이어 목록에서 원하는 레이어를 오른쪽으로 슬라이드 한다.

선택 취소를 하고 싶다면 다시 오른쪽으로 슬라이드 한다.


두 개 이상을 선택하면 오른쪽 상단에 생기는 그룹이라는 단어를 선택한다.

선택한 여러 개의 레이어가 새로운 그룹으로 묶여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레이어의 기본 기능을 잘 활용하여 그림을 그리면 복잡한 그림도 쉽게 관리할 수 있을 것 같다.

글로 계속 보는 것보다 여러 번 그리면서 나에게 편한 레이어 관리법을 찾아야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