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크리에이트

아이패드 그림 어플, 프로크리에이트 시작.

by Y토끼 2019. 11. 6.
반응형

취미로 그림을 그려보려고 생각하던 중에 집에 남는 아이패드가 생겼다.

정확히는 남편이 새 아이패드를 사면서 기존에 쓰던 아이패드를 물려받게 됐다.

아이패드로 그림을 그릴 어플을 다운로드해야 했는데, 나는 프로크리에이트를 선택했다.

단순히 내가 들어보고 싶은 유료 강좌에서 프로크리에이트를 사용한다고 해서 고민 없이 결제했다.


아이패드 프로크리에이트 앱은 애플 앱스토어에서 12,000원에 구입할 수 있다.


우선 유료 강좌를 듣기 전에 정보를 찾아보면서 기본 기능부터 공부를 하기로 했다. 

하루하루 공부한 내용을 티스토리에 남겨보고, 다시 복습하면서 프로크리에이트에 적응해보려고 한다.


#아이패드 프로크리에이트

처음 프로크리에이트 앱을 열면 위의 스크린샷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갤러리라고 부르는 화면이다.

노란 박스에서 선택을 누르면 갤러리에 저장된 그림들을 선택하여 미리 보기, 공유, 복제, 삭제를 할 수 있다.

가져오기는 선택 시 아이패드와 아이클라우드에 저장된 파일을 불러올 수 있다.

사진은 선택 시 아이패드의 사진첩에 있는 사진을 불러올 수 있다.

하얀 화면에 그림을 그리기 위해 플러스 (+) 버튼을 선택해서 새로운 캔버스를 생성했다.


#새로운 캔버스 



새로운 캔버스에서는 프로크리에이트에서 미리 설정해둔 캔버스를 선택할 수도 있고, 내가 캔버스의 값을 설정할 수도 있다. 

캔버스는 너비, 높이, DPI, 색상, 캔버스 제목을 설정할 수 있다.

여기서 DPI(Dots Per Inch)는 해상도 단위라고 하는데 1인치 안에 들어가는 점의 개수라고 한다. 높을수록 출력 상태가 좋다고 한다. 

색상은 P3 색영역과 sRGB 표준 색상이 있는데, 색영역은 뭔가 찾아보니 색의 범위, 색의 공간, 색의 부분집합(?) 등 도저히 알 수 없는 설명들만 나왔다. 표준 색상인 sRGB를 선택을 해야겠다. (우선은 그림을 그리는 것에 집중해보자!)

SNS에 올리기도 하고 출력도 해보고 싶어서 너비, 높이, DPI는 검색해서 값을 넣었는데, 우선 사용해보고 나중에 변경해야겠다.


#동작

캔버스를 열어서 중요할 것 같은 도구 모양을 먼저 확인해보았다.

추가 메뉴에서는 잘라내기, 복사하기 등을 사용하게 될 것 같다. (아직 사용해보지 않았다.)


캔버스 메뉴에서는 그리기 가이드의 온/오프를 설정할 수 있다.

그림이나 글씨의 위치를 조정할 때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지만 지금은 사용하지 않았다.


공유 메뉴에서는 이미지와 레이어를 공유할 수 있다.

원하는 파일 형식을 선택하고 메일로 보내거나 이미지 저장 등을 할 수 있다.


그림 그리는 앱에서 비디오 기능이 왜 필요한가 했는데 타임랩스 녹화의 온/오프 설정을 할 수 있다.

타임랩스 다시 보기를 하면 내가 그림을 그린 과정을 볼 수 있다. 


설정 메뉴에서 프로크리에이트 앱을 나에게 맞춰서 사용할 수 있다.

오른손잡이 인터페이스를 ON으로 변경하면 브러시 크기, 스포이드, 브러시 불투명도를 조절하는 인터페이스가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기본은 왼쪽으로 설정되어 있다.)


#브러시

그림을 그리기 위해 브러시 버튼을 선택했다.

브러시 라이브러리에는 기본으로 다양한 브러시가 추가되어 있고, 브러시를 선택하고 획 속성과 획 끝단 처리를 조절할 수 있다.

그려봐야 세부적인 설정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우선 기본 값으로 사용했다.


그리고 스크린샷의 빨간 박스가 오른손잡이 인터페이스 설정을 해놓은 모습이다.

가장 위의 박스부터 브러시 크기, 스포이드, 브러시 불투명도, 이전 버튼이다. 


#레이어

레이어 추가와 위치 변경, 삭제를 해보기 위해 그림을 그려보았다.

그림을 그려보면서 프로크리에이트로 색을 채우는 것이 굉장히 편하다고 생각했다.

도형을 그려놓고 색상을 도형 안으로 드래그하면 색이 채워진다.


레이어 2번을(하트 모양) 레이어 1번(동그라미) 밑으로 이동한 모습이다.

배경 색상 다음으로 추가된 레이어에 그린 그림이 가장 아래에 위치하게 된다.

레이어를 길게 눌러주고 상/하 드래그하여 순서를 변경할 수 있다.


#레이어 알파 채널 잠금


레이어의 알파 채널 잠금 기능을 사용해보았다. 

레이어에서 그림이 그려진 영역에만 추가로 그림이 그려지고, 빈 화면에는 그림이 그려지지 않는다. 


#완성

오늘 공부한 내용을 활용하여 그림을 완성해보았다.

토끼와 고양이(여우처럼 보이지만 고양이)에게 모바일게임 오늘도 우라라의 캐릭터 옷을 입혀보았다.

반응형

댓글